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기반 개발자가 사용해본 맥북프로 일년 사용후기 , feat) 맥북 장단점
    리뷰 2021. 9. 5. 19:36

    서론

    나는 예로부터 애플이 싫었다.

    윈도우OS와 맥OS를 이야기하기 훨씬 이전에, 스마트폰만 놓고 봤을때 스마트폰시장 초창기때부터 애플이 싫었다.

     

    - 한국시장을 깔보는듯한 여러가지 기사들

    - 애플센터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갑질사례들

    - 전자기기의 기본적인 기능 및 악세사리 까지도 모두 돈을 들여야 하는 정책

    - 갤럭시에서는 되는데 아이폰에서는 그놈에 보안때문에 안되는 여러가지 기능들..

    그외 기억나지 않지만 싫은 이유는 몹시많았다.

    그래서 나는 딱 한번(아이폰4s)을 제외하고는 11년간 LG와 삼성 스마트폰제품을 사용해왔다.

     

    애플의 휴대전화에 대한 여러가지 개인적인 한탄, 비난, 부정적인기억을 나열하자면 끝도없으니 거두절미하고..

    본 포스팅에서 말하고자 하는 애플의 PC[맥북] 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개발자로써 발들이기 이전에 공부할때도 그랬고 신입으로 입사후에도 시작은 당연히 윈도우였다.

    그러다가 연차가 점점 쌓여가며 아이러니하게 느껴지는건, 이상하게도 개발좀 한다싶은 전문가들은 이상하리만큼 다 맥북을 사용하고 있더라.

    사내에서도, 외부인력도, 심지어 인강에서 이름을 날리는 객관적으로 인정할만한 훌륭한 개발자유투버들까지...

    모두가 그렇다고 할수 없지만 개인적으로 인정하는사람들의 약 8할은 디바이스가 맥북이었던거같다.

     

    이쯤되서 생각해봤다.

    아이폰은 나랑 안맞으니 됐다치고... 개발자로써 개발하는데 있어서 인정할만한 개발자들이 다 맥북을 쓰는데는 이유가 있지않을까? 라고.

    온갖 키워드로 검색해본다. 

    "맥북 장단점 / 개발자 맥북이유 / 윈도우 vs 맥OS / 개발자 윈도우..... "

    보통 종합해보면 iOS 앱 개발할거 아니면 꼭 맥북을 사용할 필요 없으니 본인 편한거 쓰라는 의견이 많다.

     

    그럼, 현재 맥북 쓰는사람은 다 iOS를 개발하기 위해 사용하는것일까?

    그런 용도로 사용하는사람도 있겠지만, 내가보는 대부분은 iOS개발과는 상관없이 그냥 본인이 맥북이라는 제품이 좋아서 사용하더라.

    마침 회사에 PC교체대상자에 내가 걸려서... 도대체 왜 개발자들은 맥북에 열광하는지, 직접 사용해보기로 했다.

    그리고는... 일년이 지났다.

     

     

     


    본론 - 장점

     

    솔직히 결론부터 말하면 굳이 맥북을 사용해야할 매력은 별로 느끼지 못했다.

    우선 장점부터 굳이 이야기해보면,

     

    1. 진짜 진짜 진짜 잘~~~~ 만든 노트북 하드웨어 및 입/출력장치

     * 바디 : 노트북 바디가 진짜 너무 고급스러운 재질이며, 겉봐도 고급, 만져보면 프리미엄급의 재질임을 알수있다.

     * 디스플레이 : 맥OS의 UI와 폰트가 맥북의 디스플레이에서 표출되면 정말 뭐라 표현할수없는 예쁜 화면이 나온다. 왠지 모르겠는데 윈도우와 같은 네이버를 들어가봐도 뭔가 맥북이 훨씬 고급지고, 맛잇게(빨리 뭔가 조작해보고싶게) 보인다.

     * 스피커 : 굳이 꼬잡아 말하자면, 집에있는 10만원짜리 브릿츠 외장스피커보다 맥북에 내장된 스피커소리가 더 선명하다. 가히 음향관련 종사자들까지도 애용할만한 노트북이라 할수있다.

     * 키보드 : 맥북의 키보드는 진짜 쫀득쫀득한게 막 뭔가 빨리 코딩을 하고싶게 만든다.

     * 터치패드 : 이거때문에 윈도우로 다시 못넘어간다고 하는 사람이 있을만큼 맥북의 최강 매력중 하나이다. 넓직한 터치패드에서 움직이는 손가락감도와 느낌은 너무나도 부드러우며 다중손가락으로 조작하는 제스쳐는 딱 며칠만 써봐도 딱히 마우스가 없어도 될 수준이다.

    * 배터리 : 진짜로 오래가며, 외출할때 따로 충전기, 마우스 기타 다른거 다 필요없이 장비만 들고나가도 할일 다하고 올만큼 오래간다.

     

     

    2. 명불허전 애플의 갬성

     * 디자인 : 설명이 필요없다. 그냥 이거때문에 애플제품 입문했다가 못나가고있는 사람들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다.

    어디서든 자꾸 노트북을 꺼내고싶게 만든다. 어디서든 자꾸 일을 하고싶게 만든다. 노트북을 꺼내서 일을 하는게 재미있어진다.

     

     

    3. 윈도우와 다른 맥OS 운영체제

     * 잠자기모드

        - 나는 개인적으로 맥북을 사용하면서 그나마 가장 높은점수를 주고싶은 부분이 바로 잠자기모드이다.

    윈도우만 사용하던 나에게있어서 몹시 센세이션 했던 기능으로, 작업을 하다가 아 이제 그만해야지 하고 화면을 덮으면 절전모드가 된다.

    그리고는 2일 3일뒤에 화면을 열어보면 1~2초만에 덮은 화면이 그대로 나오며 배터리는 10%도 채 떨어져 있지 않다.

    뭐랄까 그냥 스마트폰같다. 사용하다가 전원버튼 눌러서 화면끄고 다시 스마트폰 사용할때 화면켜서 사용하는.. 그런느낌이다.

    윈도우에서는 화면덮고 절전모드 들어간채로 이틀뒤 켜보면 배터리 나가서 켜지지도 않기 때문에 보통 절전모드를 별로 사용하지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시스템이 종료된 PC를 카페든 버스든 전철이든 어디든 노트북을 켜서 작업을 하기위해서는 반드시 바이오스 -> 운영체제부팅 -> 윈도우로그인 -> 시작프로그램들 실행되는 딜레이... 등 을 포함한 일정 시간을 필수적으로 생각해서, 뭘 또 귀찮게 컴퓨터를 켜서 그걸 하냐.. 라고 생각하게된다.

    맥북의 이런 뚜껑열면 즉시 화면이 나오는 기능과 애플의 갬성이 합쳐지면 어디 어디서든 장비를 꺼내서 작업을 하게 만든다.

    * 유닉스 기반의 운영체제

        - 맥 OS는 기본적으로 유닉스계열의 운영체제이다.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한 GUI가 예쁘게 펼쳐지지만, 실상 내부는 리눅스와 같은 형태라는 것이다.

    개발자라면(특히 웹개발자라면) 리눅스와의 악연을 벗어날래 벗어날 수 없는데, 이때 맥북은 사용자와 리눅스를 친숙하게 만들어주며, 내 PC를 실제 상용서버처럼 컨트롤할 수 있다.

    그리고 brew이나 npm같은 패키지관리자 명령어를 통해 윈도우의 귀찮은 환경설정, 환경변수세팅 등의 과정을 생략하고 명령어 한방에 각종 필요한 패키지를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그외 거론되는 장점이라고 하면,

    바이러스 및 해킹으로부터 안전하다고 한다. 인정하고 점수를 줄 수 있는 부분이다.

    그리고 맥에서만 제공하는 전용소프트웨어가 그렇게 좋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음향이나 영상 및 사진같은 미디어편집자들에게 엄청난 자체소프트웨어가 있는모양인데, 개발자로써 나는 딱히 전용소프트웨어의 득을 본건없어서 잘 모르겠다.

     

     

    내가 맥북을 활용하면서 느낀 장점은 딱 여기까지다.

    하드웨어가 잘만들어졌고, 디자인은 우주최강이라는건 달나라토끼도 인정하고 무릎을 탁 치고갈 부분이겠지만..

    정작 개발을 하는데 있어서 소프트웨어차원의 OS를 이용하는데 있어서는 장점보다 단점이 더 크게 다가왔다.

    느꼈던 단점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본론 - 단점

    ※ 글쓴이가 작성중에 부정적인 경험과 기억을 끄집어 내는 과정에서 빡침이 느껴지는 표현들이 보일 수 있으니 주의.

     

     

    1. 애플 => 돈, 돈, 돈, 돈, 돈, 돈, 돈......

    * 애플 유저가 불쌍할 정도로 말도안되는 PC성능대비 기기 가격

    현재 내 맥북을 기준으로 사양은 아래와 같다.

    CPU : i5 10세대 2.0Ghz (쿼드코어)

    RAM : 16GB 

    저장소 : 512GB

    가격 : 2,490,000원

    무슨 쿼드코어 i5이 250만원에 육박한 가격이니...

    윈도우 노트북과 굳이 비교해보자면, 맥북 특성상 게임을 할 수 없다고 보면 그래픽카드를 제외한다고 했을때...

    헥사코어, 옥타코어인 i9이상, 라이젠 시리즈 기반 노트북도 100만원 초반대면 구입이 가능하다.

    그런데 뭐 쿼드코어가 250만원...? 정말 눈가리고 코베이는 가격이다.

    참고로, 윈도우 노트북으로 맞춘다하면 200만원 정도 선이면 개발적으로는 맥북보다 2배좋은 사양에 그래픽카드까지 탑재하여 게이밍노트북 사양까지 맞출 수 있다.

    아 참고로, 맥북은 극 일부를 제외하고는 게임은 구동할 수 없다. 게임사에서 맥북용 게임을 안 만든다.

     

     

     

     

    * 당연히 누려야할 권리조차 돈을 지불해야만 하는 안타까운 악세사리

    맥북을 구매하면 본체, 충전기 딱 이거두개 준다. 다른건 아무것도 없으며 PC에는 좌우로 C-type 단자 4개만 존재한다.

    이는 즉, HDMI를 이용해 외장모니터를 연결하고싶다면 ? 컨버터를 별도 구매하세요  - 64,000원

    USB 단자가 필요하시다구요? Ctype to USB 1in1 어뎁터를 별도 구매하세요. - 25,000원

    뭐 저런 정책이다.

    심지어 일부 애플충성고객은 "200~300만원 노트북사면서 악세사리 10만원이 그렇게 흠인가요? 되려 원하는 단자를 원하는 위치에 놓을수 있게 확장성을 제공하는 맥북의 기능은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라고 이야기한다.. 할말이없다.

    판단은 각자의 몫이지만 나는 그저 저런 쉴드쟁이들이 웃길뿐이다.

     

     

     

     

    2. 맥OS은 장시간 사용해도 PC가 안느려진다고? 그저 웃음만.

    맥북의 장점이라고 하면 뭐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이 좋아서 오래켜놔도 윈도우처럼 PC가 느려지지않는다. 라는 말들을 많이 볼수있다.

    오래 켜놓기 하는건 윈도우도 느려지지 않는다... 윈도우가 무슨 XP시절도 아니고 켜놓기만 하는데 OS가 왜 느려지는가.

    내 자리에 옆에 보조로 띄워놓은 데스크탑PC(i8 7세대)는 지금 6개월째 부팅을 안하고 있지만 VGA연결해서 조작해보면 맥북보다 빠르다.

    되려 맥OS는 메모리를 조금 잡아먹는 API서버를 한 두어개 로컬서버에 올리고, 크롬에 탭 한 20개정도 켜놓으면 무슨 서버실의 서버 돌아가는 소리가 나면서 펜돌아가는 소리가 엄청나게 돌아간다.

    그러면서 화면 전환(아래 서술할 토나오고 암걸리는 미션컨트롤) 도 느려지고 그냥 PC자체가 엄청나게 느려진다. 그래서 펜이 한번씩 돌아가기 시작하면 프로세스 정리를 해줘야한다.

    특히 아래 3번에서 서술할 "한글입력문제"가 가장 사람 숨막히게 한다.

    i5 쿼드코어라그런가? 답답할지경.

     

     

    3. 애플제품의 고질적인 한글타이핑속도 문제

    CPU가 올라가며 펜이 조금 돌기시작하면 한글 타이핑이 밀린다.

    가끔은 펜이 돌지않아도 한글타이핑이 밀린다.

    타이핑이 밀린다는게 무슨말이냐면..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차파하 라고 연속해서 빠르게 입력할경우, 현재 나는 "하"까지 입력을 완료했으나 실제 PC에는 "아" 까지밖에 입력되지 않은 상태가 된다.

    엄청난 오타를 유발하며 심지어 어떤경우는 한/영키도 딜레이를 먹어서 print("가나다") 라고 빠르게 입력하면 print("rㅏ나다") 라고 입력되는경우도 허다하다.

    관련 문제를 검색해보면, "맥북에서의 한글타이핑은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그러려니 하고 씁니다" 라고 그냥 이해하고 쓴다고 한다.

    개발자가 아무리 개발을 영타로 한다고 하지만, 문서작업 및 메신저사용 등 해서 한글타이핑을 할 일이 얼마나 많은데, 한글입력이 올바르게 작동되지 않는다는게, 과연 한국사람이 이걸 감당할 단점인가? 왜 이런걸 감당하면서 애플제품을 칭찬하는지 모르겠다.

    심지어 몇년째 맥북의 아주 충성고객인 주변 개발자에게 타이핑밀릴땐 어떻게하냐고 물어보니 재부팅한다더라....ㅋㅋ

    그러면서 프로세스 정리도좀 하고 되려 자긴 그게 시스템최적화 타이밍이라고 하는데... 말잇못이다.

     

     

    4. 국내금융기관 및 정부기관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엄청난 제약이 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맥북에서 작동하긴 하지만, 홈텍스 및 금융사이트에 접속해보려고 하면 maxOS는 지원하지 않는 환경이라고 하는경우가 정말 허다하다.

    요즘은 그래도 맥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로그인"은" 되는데, 거기서 상세 어떤 서비스로 들어가면 맥은 안된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정부24에서 얼마전에 뭐 증명서 출력하려고 할때도 맥은 안된다고 하고, 대출 관련 뭔가 서류납부하려는데도 맥은 안된다고 해서 굳이 윈도우PC로 파일들 옮겨가면서 했다.

    그래서 맥 OS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그런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상머신으로 윈도우를 별도로 띄워서 사용하더라.

    그러면서 "가상OS 띄우면 되는데 뭐가 문제죠?" 단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헛웃음이 나온다.

     

     

    5. 불편한 미션컨트롤(화면보기) 개념때문에 암에 걸려버릴것만 같다.

    보통 개발자는 본인의 사무실 책상에 2모니터, 3모니터까지 쓴다.

    원하는 창을 드래그해서 원하는 영역에 가져다놓고, 분할해서 봐야하는 경우 윈도우키 + 방향키로 0.1초만에 분할화면으로 만든다.

    그리고 창의 크기조절, 창의 이동 등 컨트롤이 불편함을 거의 느끼지못할만큼 빠르므로 그냥 원하는 모니터에 원하는 창을 원하는 크기로 원하는 위치에 놓는거에 대해 거의 딜레이가 없다 싶도록 사용했다.

    반면에 맥북의 화면은 "미션컨트롤" 이라는 익숙하지 않은 개념으로 화면을 보도록 되어있으며, 이는 "하나의 모니터를 듀얼모니터처럼 쓸수있어요" 라며 엄청난 장점인 마냥 이야기하는데, 정작 윈도우에 익숙한 유저에게서 이 시스템은 몹시 짜증나도록 되어있다.

    이 미션컨트롤은 전체화면 으로 띄워진 프로세스 위에 다른 창을 띄울 수 없고, 창을 여러개 띄우려면 한 모니터에 하나씩 메인으로 가지고있는 "데스크톱{숫자}" 라는 화면에서만 여러창을 띄울수있다. 이 제약 때문에 정말정말..... 엄청난 불편함을 겪게 된다.

    겪었던 짜증나는 시나리오를 생각해보면 아래와같다.

     

    크롬, IDE툴, DB툴 등 작업 프로세스를 전체화면으로 띄워놓고 있다가, 카카오톡을 실행한다던지 참조할만한 웹문서, 파인더(탐색기)를 띄우게 될 경우 해당 전체화면 위에 창이 뜨지않고, "데스크톱" 이라는 메인 테스크로 이동하면서 창이 표시 된다. (심지어 어떨땐 화면이 자동으로 이동하지도 않음, 미션컨트롤로 화면 일일이 넘겨가보며 데스크톱에 가보면 구석에 띄워져있더라... 후... 상상만하는데도 짜증)

    이를 작업중인 프로세스와 한 화면에 보고싶으면, 전체화면으로 되어있던 프로세스화면까지 일일이 <- -> 방향으로 넘기면서 원하는 화면이 나올때까지 넘어간다음에(혹은 Cmd + space로 프로세스 이름을 입력하거나, docker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한 1초 기다렸다가[가끔 수 초 기다려도 안나옴] 원하는 프로세스를 클릭) 해당 화면의 전체화면을 해제한다. 그럼 전체화면이 해제되면서 테스크톱이라는 메인테스크로 창이 이동한다.

    그럼 보고싶은 두 화면을 적당하게 사이즈를 조작하고 이동해서 배치한다. 심지어 창을 컨트롤하는게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어 있어서 그런지 윈도우보다 느리게 반응한다.

    "화면 왼쪽으로 윈도우 이동" 이라는 기능에 단축키를 별도로 설정해서 써보려고 했지만, 그건 또 전체화면일때 안먹는다.

    심지어 어떤 프로세스의 경우 해당 명령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intelliJ)

    즉 윈도우에서는 화면간 이동, 화면 좌우배치(윈도우키 + 방향키)가 1초도 걸리지 않는 화면전환이 맥에서는 수초~십 초 이상 걸리며 엄청난 작업단계가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1번모니터에서 x번 모니터로 어떤 창(ex.카카오톡창)을 이동할때 x번모니터가 전체화면이 되어있으면 드래그로 이동이 되지않는다. x번모니터로 창을 이동하려면 x번모니터의 화면이 "데스크톱" 화면으로 표된된 상태여야만 이동된다.

    또한...

    그리고 3개의 모니터를 사용하고 각 모니터마다 미션컨트롤에 3개,3개,4개의 화면이 띄워져있을때, 내가원하던 문서가 띄워진 단일 크롬 프로세스를 찾으려면 화면을 일일이 넘겨가보며 10개를 전부 뒤적거려야한다. 띄워진 웹페이지와 프로세스가 많다면 이거 확인하는것만으로도 엄청나게 짜증이 난다.

     

    이 미션컨트롤을 다루는 부분은 맥을 오래쓴사람은 어떻게 빠르게 적용하고 단축키를 설정해서 컨트롤하는지 모르겠는데, 나는 윈도우에서 창 컨트롤을 효율적으로 해서 편리하게 작업하던걸 늘 사용해와서 그런가, 맥북에서 작업하다가 한 화면에 다른창 보면서 작업하도록 창 재배치를 하려고 하면 정말 암이걸릴 지경이다.

    이 미션컨트롤 기능이 편리하다고 이야기하는사람들 도대체 어떻게 저게 편리할수있는지 모르겠다.

    나로써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는 부분이다.

     

     

    그 밖에 자질구레하게 사용에 불편한 점들이 너무나도 많지만 구체적으로 서술할 부분이 아니니 대충 나열하자면,

     업데이트해라고 하도 알람이떠서 업데이트했더니 PC가 먹통되서 AS센터갔더니 고객님 맥북이 오래되서그렇다고, 고객님 과실이라고 했다고 하면서 영어할줄 아시냐고 개소리하는 AS문제도 있고..

    각종 사용자 편의를 위한 exe파일이 맥북에서는 실행되지 않는 점에서 불편하기도 하고...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각종 생산성툴이 맥북에서 지원하지 않는것도 많고..

    윈도우에서 하단에 항상 날짜,요일,시간이 떠있는게 맥북에서는 최상단에 마우스를 올려야되는데, 그것도 한 1초정도 올려둬야 나오는거 이것도 은근 불편함

    맥북 하단에 작업 dock도 전체화면일 경우 가려지는데 하단에 마우스 1초정도 갖다대야 표시되는것도 은근 불편함, 이것도 어떤경우는 1초이상 대고있어도 안나올때도있어서 다른 모니터로 마우스 굳이 옮긴다음에 띄워야함

    이런 윈도우에서 당연하게 생각했던 별거아닌 자질구레한 기능들, 편의들이 맥북에서는 최소 1step이상 액션을 해야하는부분들이 상당수 많음

     

    뭐 이것저것 많다.

     

     


    결론

    맥북은 장점이 뚜렷한 매력적인 PC이다.

    어쩌면 처음부터 맥북으로 오랫동안 일을 해온 사람에게는 단점이라고 서술한 부분들이 본인에게 단점이 아닐 수 도 있다.

    그러나 윈도우에서 윈도우의 기능들을 힘껏 활용해서 작업해오던 나에게 맥북은 장점이 뚜렷함에도, 그 장점이 단점을 커버할 수 없었다.

    회사에서 제공받은 맥북프로를 사용하면서 느낀점은..

    내돈으로 맥북을 살일은 두번 다시 없으며, 회사에서도 굳이 내가 PC를 선택할 수 있으면 나는 무조건 윈도우PC다.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트리스 모바일) 포트리스M 리뷰/ 후기  (0) 2019.09.15

    댓글

다치지 말고 운동하자.